Home동문커뮤니티동문인터뷰

동문인터뷰

동문커뮤니티

방경태(국어국문과 85졸) 동문, 제30회 눈높이 교육상 수상

  • 관리자 (djua)
  • 2021-10-22 15:45:00
  • hit29
  • vote0
  • 203.237.146.188

“앞으로도 교육자의 역할을 해낼 것”

 

 

이문고 교사 방경태 동문(사진 왼쪽)이 학생들과 함께 촬영한 윤동주 생가 답사 기념사진.

 

 

 

대한민국의 교사라면 한 번쯤 도전해보고, 수상하고 싶은 상이 있다. 바로 눈높이 교육상이다. 눈높이 교육상은 30년이라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대한민국 교육상 중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이라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 만큼, 그 상을 수상하리란 쉽지 않다. 엄격한 1차 서류 심사와 현장 실사 및 본 심사를 마쳐야 비로소 눈높이 교육상에 어울리는 수상자를 확정하는 것이다. 이 심사에서 변함없는 열정과 투철한 교직관을 가지고 배움과 성장이 있는 지속적인 교과교육 활동을 전개함과 동시에 연구개발 및 교원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것을 인정받아 중등교육부분에서 수상을 거머쥔 자랑스러운 동문이 있다. 바로 방경태(국어국문과 85) 동문이다.

방 동문은 우리 대학을 졸업하고 19869월부터 한강실업학교에서 36개월동안 근무한 후, 19903월 현재 근무 중인 대전이문고등학교로 전근하여 32년간 국어교사로 근무하고 있다. 그동안 독서교육, 리더육성, 향토역사문화교육 등으로 자신의 학생들을 성심성의껏 지도했다. 방 동문은 그저 교사로서 해야 할 일들을 즐기면서 성실하게 근무했을 뿐인데 큰 상을 받은 것 같아 책임감과 부담감이 컸지만 앞으로 수상자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고 교육자답게 살아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그의 노력

방 동문은 독서문화 교육환경 개선, 향토역사문화활동, 독서 수업모형 개발, 각종 연구개발 프로젝트에서 열정적으로 활동하는 등,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특히, 학생들과 사제동행하는 향토역사문화교육 및 독도교육을 통해 학생 생활지도의 새로운 지평을 열기도 했다.

이렇게 방 동문은 학생들과의 꾸준한 교류를 통해 긴 교사생활 동안 많은 업적을 이뤄내고, 그에 따라 색다른 추억을 쌓았다고 한다. 그는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20138, 한국교원대학교에서 펼쳐진 ‘2013년 온드림 섬머스쿨에서 있었던 일이라고 한다. 입시를 압둔 고등학생들이 바쁠 법도 한데 자율학습 후에 스스로 모여 곡을 선정하고, 안무를 짜고, 서로를 챙겨주면서 빈 교실 혹은 화장실 거울 앞에서 열정적으로 연습했던 그 모습을 잊을 수 없다고 했다.

그 다음으로 방 동문에게 기억에 남는 일은 학생들과 함께한 해외유적 답사라고 한다. 그는 단재 신채오 해외유적 답사를 다녀오고 곧바로 대전시교육청 주최로 이루어진 러시아 해외독립운동가 유적지 답사에 학생들을 인솔하게 됐다. 학생들과 나눈 사소한 대화 하나까지도 추억으로 남게 됐다고 했다. 나아가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학생들과 함께 하는 해외유적 답사 길이 막히다보니 더 소중한 추억이 됐다고 덧붙였다.

 

교사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간절함을 가져라!”

요즈음 교사공채가 고시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교사가 되기란 쉽지 않다. 또한 전문가들도 인구절벽과 인공지능의 발달 등의 다양한 이유로 앞으로 교사라는 직업은 매력이 없다고들 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를 꿈꾸는 학우들이 있을 것이다. 특히 학창시절에 좋은 추억이 있고 은사님에게 뜻 깊은 가르침을 받았다면 이를 더욱 갈망할 것이다.

방 동문은 교사를 위해 정진하는 학우들에게 간절함을 가져라라고 말했다. 그는 꼭 교사가 되고 싶다면 얼마나 간절한가를 한 번 생각해 볼 일이다. 간절함이 열정을 이기고, 간절함이 성공을 이끈다. 미쳐야 성공하고 미치지 않으면 성공하지 못한다고 한다고 말했다.

교사를 목표로 하는 학우들이 있다면, 방 동문의 말을 가슴 깊게 새겨보기를 권한다. 그의 가르침대로 정진하다보면, 분명 꿈을 이룰 것이고 대한민국의 교육을 위해 힘쓰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박수빈 기자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

대전대학교총둥문회

동문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