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동문커뮤니티동문인터뷰

동문인터뷰

동문커뮤니티

장재우(회계학과 19졸)동문, 공인회계사 시험합격

  • 관리자 (djua)
  • 2021-06-08 13:22:00
  • hit44
  • vote1
  • 203.237.146.188

“공정한 한국경제 발전을 위하여”

 

 

   

 

 

 

한국사회를 움직이는 건 각계각층에서 묵묵히 자신의 자리를 지키며 일하는 사람들이다. 오늘날 우리나라가 이만큼의 발전이 가능했던 것도 그들의 헌신과 노고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다.
   자본주의 시장이 활발해질수록 직업군이 다양해지고, 또 그런 만큼 그에 따르는 책임과 직업윤리가 요구된다. 무한 경쟁의 자본주의 시장에서 ‘공정성’, ‘투명성’, ‘도덕성’ 등의 덕목을 가지고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 직업 중의 하나가 회계사라고 할 수 있다. 회계사는 개인이나 기업, 공공시설, 정부기관 등의 경영상태, 재무상태, 지급능력을 비롯한 다양한 업무보고와 관련 서류를 작성하며 올바른 경영 및 경제 문화를 선도한다. 여기 공정하고 투명한 자본주의 사회를 만드는 데 동참하고자 회계사를 꿈꾸는 동문이 있다. 바로 장재우(회계학과 19졸) 동문이다.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자본주의의 파수꾼
   장 동문은 본교 입학 후 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특강에서 강의를 해주신 현직 회계사를 통해 회계사가 얼마나 가치 있는 직업인지 이해하게 되었으며, 그 뒤로 선배 회계사를 롤 모델로 삼아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게 되었다고 한다.
   그는, 공인회계사는 기업뿐만 아니라 한국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며 “회계 법인에 입사하여 회계감사 등 기본적인 업무를 배우고 커리어를 쌓아 한국경제에 보탬이 되는 전문가가 되는 것이 자신의 목표”라고 밝혔다. 또한 “회계사는 자본주의의 파수꾼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며, 기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회계감사, 컨설팅, 세무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것이 회계사의 주 업무이자 덕목이라고 직업적 소양에 대해 언급했다. 이어 그 역시 앞으로 회계 법인에 입사하여 회계감사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배운 후 폭 넓게 커리어를 쌓아가고 싶다며 자신의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선택과 집중
   학창시절 노는 데에도 빠지지 않았지만 전공 공부만큼은 열심히 하는 학생이었다고 밝힌 장 동문은, 덕분에 어렵다는 회계사 시험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그는 전공과 같은 직종을 목표로 하였기에 회계사 시험공부가 익숙했으며, 회계의 기초를 다질 때에도 유리한 점으로 작용한 경우이다.
   장 동문은 공인회계사 시험 준비를 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두 가지가 있었다고 한다. “첫째, 요약서를 통한 누적복습을 들 수 있다. 대부분의 수험생들은 시험을 보기 전 마지막 단계에서 요약서를 참고하여 마무리한다. 나는 이와 다르게 처음부터 요약서를 옆에 두고 하루공부를 시작하고 마칠 때마다 요약서를 복습했다. 요약서를 통한 반복복습으로 수월하게 암기를 할 수 있었다”라며 “둘째, 회계사시험은 100점이 아닌 60점만 넘으면 합격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전 범위를 맞출 필요가 없다. 한정된 시험시간에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기 위해 어려운 문제가 있으면 과감하게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나는 풀 수 있는 문제도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못 푸는 문제라고 생각하여 다음 문제를 풀었다”라고 자신만의 학습 노하우를 밝혔다.

 

   상상 속의 나비효과
   시험에 합격한 직후 회계 법인에 입사하기 위하여 면접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힌 그는, 앞으로의 도약을 위해 신입회계사로서 기본적인 업무를 배우고 경력을 쌓을 예정이라는 말과 함께 학창시절의 슬럼프를 고백했다. 공시 수험기간이 길어지는 만큼 쉽게 지치고 너무 불안한 나머지 포기하고 싶었던 순간이 많았다는 장 동문은, 그럴 때마다 주변 회계사들의 사는 모습을 보며 합격한 미래의 자신을 상상했다고 한다.
   그는 또, 회계사가 되고 싶다는 간절함이 합격으로 이끈 것 같다며,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공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같다. 이럴 때는 가끔씩 휴식을 취하며 새롭게 의지를 다지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의 합격소식이 시험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희망으로 다가갔으면 좋겠다” 라며 응원의 말을 전했다.

강하연 기자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1]

열기 닫기

  • 관리자 (djua) 2021-06-08
    2020년9월10일 기사입니다.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

대전대학교총둥문회

동문커뮤니티